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트위터 인장 뜻 블블 블언블 뜻 무멘팔에 대해 알아볼까요?

by LIFE TIMES 2020. 12. 5.

트위터(twitter) 인장 뜻 그리고 블블 블언블 뜻 무엇?

인장 바꿨네? 블블은 어떻게 사용할까?

요즘 트위터를 다시 시작하면서 '트위터 인장'에 대한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더라고요. SNS를 하다 보면 낯선 용어가 한둘이 아니라서 항상 검색을 하면서 의미를 찾아보곤 했는데요.

 

사진=티스토리

저도 최근에 알게 된 트위터 인장과 트위터 블블 그리고 무멘팔의 의미를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트위터는 MZ세대가 즐겨하는 SNS 중 하나인데요. 그러다 보니 줄임말도 많고 원래의 의미가 변형되어서 사용되는 것도 많더라고요.

 

인장 역시 기존의 의미가 요즘 시대에 맞게 변형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원래 사전적 의미의 인장은 '일정한 표적으로 삼기 위해, 개인이나 단체, 관직 따위의 이름을 나무, 뼈, 뿔, 수정 등 따위에 새기어 문서에 찍도록 만든 물건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문서상 본인 임을 표시하기 위해 만든 물건이죠. 이런 의미의 '인장'과 트위터가 함께 결합되어 어떤 의미로 통용되고 있는 걸까요?

한번 생각해 보시겠어요? 트위터(twitter) 상의 본임임을 표시하기 위한 무언가를 의미하겠죠?

 

네. 맞습니다. 트위터 인장 뜻은 바로 프로필 사진을 의미하는 거라고 하네요. 요즘 시대 단어와 기존의 단어가 결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모습으로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어 트위터 블블 혹은 트위터 블언블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하는데요. 알고 보니 이 용어는 2개의 단어를 줄여서 사용하는 거더라고요. 블블과 블언블의 의미는 동일한 의미인데요. Block이라는 단어와 Unblock이라는 단어를 붙여 줄인 말이더라고요.

 

즉, 트위터에서 상대방을 블락(Block, 차단)했다가, 언블락(Unblock, 해제)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처럼 상대방을 차단했다가 해제하게 되면 서로 팔로우(Follow)가 풀린다고 해요. 어떻게 보면 트위터의 기능적인 용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정리하면 블언블=Block+Unblock 이 용어를 다시 줄여 블블 이라고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보통 이렇게 블언블 혹은 블블 하게 되는 이유는 트위터(twitter)상의 친구들을 정리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하네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트위터를 다시 시작하면서 생소한 단어들을 많이 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SNS의 세계는 알면 알 수록 신기한 것 같습니다. 변화를 빠르게 반영하고 보여주기 때문에 용어 또한 간결하고 쉽게 전달하기 위해 변형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계속해서 무멘팔의 의미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멘팔의 의미를 알고 나면 한자와 트위터의 기능적 언어가 섞여있다는 걸 알게 되는데요.  '멘션없이 팔로우 하기'라는 의미입니다.

 

풀어 설명하자면 한자의 '무(無)'와 '멘션(mention)' 그리고 '팔로우(Follow)'가 합쳐져 무멘팔, 멘팔없이 팔로우하다는 의미가 된 거라고 하네요. 추가 설명하자면 모르는 상대에게 아무런 메시지를 보내지도 않고 팔로우를 나타내는 의미라고 합니다.

 

 

한 블로거는 무멘팔에 대해 소셜미디어에서 상대방을 위해 배려해야 할 최소한의 에티켓이 아닐까 라고 말하기도 하더라고요. 아무튼, 이런 무멘팔과 유사한 트위터 용어로는 유엔맞팔, 무멘팔로X, 선팔맞팔이 있는데요.

 

유엔맞팔은 멘션을 먼저 날린 후에 서로 팔로우하는 방식으로 팔로우하기 전 팔로우를 희망하는 상대방에게 먼저 멘션으로 소통 한 뒤 팔로우를 한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무멘팔로X는 멘션 없는 사람은 팔로우를 받지 않겠다는 의미구요. 그리고 선팔맞팔은 인스타그램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해시태그인데요. 말 그래로 먼저 팔로우해주면 자신도 상대방을 팔로우해주겠다는 말이라고 합니다. 

 

선팔맞팔의 경우 인스타그램, 트위터에서 자신의 팔로우 숫자를 늘리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하네요. 유튜브에서 비슷한 용어로는 '맞구독' 정도가 되겠네요.

지금까지 트위터에서 사용되는 몇 가지 용어를 살펴보았는데요. 트위터가 아니더라도, 다른 SNS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용어들도 많이 있으니, 하나하나 찾아보면 재미있을 것 같네요.

댓글